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오징어 고래회충 증상과 아니사키스 치료

by 박_은애 2020. 12. 21.

목차

    오징어 고래회충 증상과 아니사키스 치료

    예전에 먹거리 x파일에서 고래회충의 진실에 대해 다루었던 내용이에요.

    고래회충에 관한 뉴스는 매년 언론에서 다루는데도 늘 다룰 때마다 충격이니 이럴 수가 있느냐느니 말도 많죠.

    고래회충은 그런 뉴스들이 나오기 전부터 오랫동안 이미 생선에 기생하던 기생충인데, 언론에서는 대단한 문제가 생겼고 굉장히 위험한 양 보도를 해대죠.

    특히 kbs가 매년 아니사키스 보도를 대대적으로 하는 편입니다.

    몇 년 전에도 고래회충에 대해 과하게 보도해서 욕먹고는 매년 날만 따뜻해져서 회 먹을 때쯤 되면 고래회충 때문에 위험한 양 뉴스를 다루죠.

    먹거리 x파일에서도 이영돈 pd 식 탐사보도 교양 프로그램이라 마뜩지 않았지만, 그나마 X파일에서 고래회충의 진실을 제대로 다루었죠.

    고래회충은 자연산의 거의 모든 생선의 내장에 기생하고 있어요.

    죽기 전에 내장을 제거하면 거의 안전하게 회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선이 죽어버리면 급격히 생선의 살 속으로 회충이 이동하게 됩니다.

    생선이 죽어버리면 60도 이상에서 10분만 조리해도 고래회충은 사멸합니다.

    온도가 올라갈수록 조리시간은 줄여도 됩니다.

    그리고 영하에서 24시간만 냉동해도 고래회충은 사멸하니, 냉동 생선은 고래회충으로부터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래회충은 다른 기생충과 달리 고래회충 잠복기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만에 하나 고래회충 증상은 3~4시간 안에 극심한 고통의 복통과 구토를 하게 돼요.

    그 이유는 고래회충은 사람의 내장에서는 기생을 하기 힘들고, 위산 때문에 고래회충이 괴로워서 탈출하기 위해 위벽을 뚫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아나사키스 치료 방법은 가까운 응급실이나 내시경을 갖춘 병원으로 가서 내시경으로 고래회충을 하나하나 제거해야 합니다.

    바다 생선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회로 섭취할 경우, 2cm 안팎의 실 모양의 이물질이 있는지 살피며 섭취하고,

    70도 이상으로 조리된 생선을 섭취하거나, 자연산보다는 양식으로 키운 생선을 섭취한다면 고래회충으로부터는 안전합니다.(하지만... 과다한 항생제 사용은 걱정)

    고래회충에 감염된 갑각류를 주 먹이로 하는 생선만 감염이 되지만 양식 어류는 갑각류 대신 사료나 멸치를 먹이로 주기 때문에 오히려 고래회충 감염이 없음.

    양식 우럭과 꽁치에는 없고, 자연산 볼락, 삼치, 오징어, 고등어, 병어 고래회충 발견. 갈치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아니사키스 존재.

    오징어 내장  아니사키스

    오징어 고래회충

    삼치 아니사키스

     

    반응형